《이머시브 오라토리오 마르티레스》
Presented by. 아트팜엘케이
📍아트코리아랩 시연장 D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A동 B1층
✔2024.08.22.~08.30.
✔9:30-17:30 (수, 토, 일 제외)
✔러닝타임: 95분(연속상영) - 기간 동안 연속 상영 방식으로 계속 상영됩니다.
시연장에 비치된 프로그램은 무료입니다. / 전시장에서는 자유로운 촬영이 가능합니다.
📌[Program]
1800년대 봉건 조선에 전해지는 종교가 역사가 되는 과정 또 그 속에 순교한 역사적 인물들인 이벽, 정약종, 이승훈, 권철신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대편성 오라토리오다.
세계 최초의 이머시브 오라토리오 마르티레스(작곡 이지은, 작가 김재청)는 2023년 9월 서울에서 김도환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인천가톨릭합창단, 보체디아니마, 무지카사크라소년합창단, 국악합창단 등 전체 150명의 출연진들의 함께한 합창 대서사 오라토리오의 음악을 오롯이 전달하기 위해 약 1년간의 후반 촬영을 거쳤다.
촬영을 맡은 엄광헌은 한국의 사계절을 담기 위해 긴 시간 남한산성, 천진암, 낙안읍성, 서해와 제주 등 스토리에 맞는 영상을 얻고자 분투하였다. 음향 전체를 슈퍼바이징한 오디오가이, 최정훈, 박성범 등에 의해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로 실감음향의 탁월한 몰입감으로 특별 전시된다. 이경미, 여근하의 코리아글로리아필하모닉과 함께 해금 이승희, 대금 이창선, 생황 김효영의 국악 사운드는 실감 음향 기술 적용으로 살아숨쉬는 한국 창작 음악의 진수를 선사한다.
#아트코리아랩#akl#예술기업#예술인#창제작시설#대관#무료대관#미디어월#미디어아트#인터랙션#키네틱아트#스튜디오대관#스튜디오#전시#시연
아트팜엘케이가 제작한 세계최초의 이머시브 사운드
오라토리오 마르티레스 영화로 제작되어 서울 아트코리아랩에서 상영되.. (연출 김재청, 촬영 엄광헌, 음악 이지은)
경기 광주 천진암을 종교와 장소적 역사성을 다룬 오라토리오 마르티레스가 음악영화로 탄생하여 예술경영지원센터, 아트코리아랩 후원으로 서울 광화문 아트코리아랩, 이머시브 사운드 특화 전시장에서 8월 30일까지 특별 상영되고 있다. 천주교 역사의 도래지이자 조선말의 학자들이 강학회를 열어 천주실의 등의 역사적 기록물을 남긴 천진암은 이벽, 정약종, 권철신, 이승훈 등의 묘지가 조성된 곳이다. 조선말에 전해진 천주교와 박해의 역사를 대편성 합창 음악으로 창작한 오라토리오 마르티레스(작가 김재청, 작곡 이지은, 지휘 김도환)는 이번 전시를 통해 전체 95분 런닝 타임으로 라이브 영상이 재편집되었다.
세계최초의 이머시브 오라토리오로 제작된 공연 라이브 영상은 약 1년간의 후반 작업을 통해 음악영화로 거듭났다. 경기 광주 천진암, 남한산성 일대를 영화를 위해 촬영감독 엄광헌과 테너 김지훈, 바리톤 최병혁, 류성현, 박태영 등 주인공들이 4계절의 시간 변화를 카메라에 담았다. 특히 남한산성의 가을부터 겨울, 봄으로 이어지는 시간의 변화와 역사적 흐름은 빼어난 영상미를 자아낸다. 2023년 공연 당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 기술 기금 지원으로 무대 사운드 특화 신기술인 이머시브 사운드로 관객에게 벅찬 대합창 음악의 진수를 했던 무대 감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영화 후반 사운드 작업에서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기술이 추가 작업되었다. 전시장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5.1채널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로 오디오가이 최정훈 대표와 톤마이스터 박성범에 의해 실감나는 합창 클래식의 전위적 사운드감을 살려냈다.
예술과 기술의 만남 뿐 아니라 작품 속에 기술의 진보를 이루어내는 공연 예술가를 위한 전문 전시장인 아트코리아랩에서는 아트팜엘케이의 음악 영화 ‘마르티레스’ 전시를 후원하여 몰입형 사운드 작품을 관객들이 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오라토리오 마르티레스는 1막, 2막 전체 25곡이 디지털 앨범으로 글로벌 발매되었다. 특히 공연에 함께한 첼로 이경미, 바이올린 여근하, 피아노 정소영의 솔로 연주곡 앨범은 멜론 클래식 상위에 발매와 동시에 6주연속 랭크되었다. 대금 이창선, 해금 이승희, 생황 김효영 등 국악 솔로 연주자들의 앨범은 추후 발매될 예정이다. 음악 영화 마르티레스는 아트코리아랩 이머시브 특화 전시장에서 4개의 벽면과 바닥 전체를 통해 비쥬얼 맴핑 형식의 투사와 5.1채널 이머시브 사운드를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연속 상영 방식으로 8월 30일까지 특별 상영된다.
https://youtube.com/shorts/Jjxrgi9Ef5A?si=q5FRbPDQ4FIQ0wVj
https://youtube.com/shorts/wFx2psZyAUk?si=uh7546MXnZ5ubLfQ
최초의 이머시브 사운드 오라토리오 마르티레스를
아트코리아랩 시연장 D에서 만나보세요.
전시 기간 동안 연속해서 상영됩니다.